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24권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97 - 21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사회복지실천가를 양성하기 위한 현장슈퍼비전의 현황을 살펴보고, 현장슈퍼비전을 진행하는데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검토하여 현장슈퍼비전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들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2년 7월말부터 9월초까지 전국 11개 시․도의 학교사회복지실천가를 대상으로 이메일과 직접 방문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는데, 학교사회복지사 및 지역사회교육전문가 89명, 프로젝트조정자 12명이 응답에 참여하였다. 분석 결과, 학교사회복지실천현장의 슈퍼비전 현황은 슈퍼비전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며 슈퍼바이저의 역할에 대한 혼선이 있고 슈퍼비전 체계 및 지침이 공식적으로 마련되어 있지 못하며 슈퍼비전의 빈도도 비정기적인 경우가 많았다. 학교사회복지현장에 적절한 슈퍼비전 모형과 방법의 개발이 미흡하고 동료 및 집단슈퍼비전에 치중되어 있으며 공식적인 슈퍼바이저 양성과정이 준비되어 있지 못하고 슈퍼비전을 제공하기 위한 슈퍼바이저의 역량 미흡의 문제가 제기되고 있었다. 또한 슈퍼바이지들의 경험과 역량의 차이가 심해 슈퍼비전을 제공하기 어렵다는 점이 공통적으로 보고되고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슈퍼바이저의 자격요건, 슈퍼비전 활성화 방법, 슈퍼바이저 양성과정 개발, 슈퍼비전 모형 및 지침마련 등의 다각적인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