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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24권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61 - 8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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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이 권리주체로서 자신의 권리를 이해하고 타인의 권리를 존중하는 미래의 바람직한 사회 구성원이 될 수 있는 지지 체계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권리인식이 권리옹호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직접경로와 자아존중감과 권리옹호행동에서 권리인식을 매개한 간접경로를 가정한 부분매개모형을 설정하였다. 조사 대상자는 광주광역시에 소재하는 12개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중 4∼6학년에 재학 중인 200명으로 이들로부터 수집한 자료 중 분석 가능한 191부를 SPSS12.0과 AMOS 7.0을 이용하여 분석을 하였다. 연구모형 검증에서 적합모형으로 수용하기 어려운 음오차분산이 발생하여 수정모형2가 최종적 모형으로 채택되었다. 매개효과 검증을 위한 구조방정식 분석결과 아동의 자아존중감에서 권리인식으로 가는 경로와 권리인식에서 권리옹호행동으로 가는 경로는 유의미하게 나타나 권리옹호행동을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인지적 요인과 심리적 요인이 동시에 고려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이에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권리옹호행동의 증진을 위한 권리인식에 관한 교육적 개입 시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자아존중감과 같은 심리적 요인이 포함된 다양한 프로그램이 병행되어야 함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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