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27권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97 - 22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이 지각하는 교사의 체벌행동의 실태를 알아보고, 교사의 체벌행동이 청소년의 학교적응유연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확인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대구지역 중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청소년 51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이 지각한 교사의 체벌행동은 직접체벌보다 간접체벌의 경험이 더 높게 나타났다. 또한 직접체벌행동은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더 높게 나타났으며, 간접체벌행동에서는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교사체벌행동과 사회적 지지는 학교적응유연성에 미치는 영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셋째 교사의 직접체벌행동이 학교적응유연성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친구지지의 조절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교사의 간접체벌행동이 학교적응유연성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가족지지와 교사지지의 조절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교사의 체벌행동을 경험한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돕기 위한 개입 방안이 제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