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28권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67 - 19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소년범죄 피해학생 및 가해학생을 대상으로 화해권고제도에 참여하여 관계회복의 경험을 파악하기 위해 피해학생 5명과 가해학생 5명을 심층 면접하여 분석한 다중 사례연구이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로 첫째로, 피해학생들과 가해학생들 모두가 범죄사건으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들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고, 그들이 화해권고제도에 참여한 후에는 자신들의 사건처리가 잘 마무리될 것을 기대하게 되었다. 뿐 만 아니라 상호 대화하는 과정에서 피해자와 가해자들은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게 되었고 자신들의 사건이 다소 불만스러운 점이 있었지만 손해배상의 합의를 통하여 해결되었을 때 안도감을 갖게 되었다. 둘째로 피해자와 가해자의 관계회복에 영향을 미친 요인은 긍정적인 요인과 부정적인 요인으로 나주어졌다. 본 연구의 결과들에 따라 몇 가지 시사점들을 제안하면, 먼저 피해자와 가해자의 손상된 관계를 정상화할 수 있는 지원이 절실하며 저들을 재통합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개발하고 보급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로, 학교폭력을 해결하고 청소년비행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대화를 통하여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개입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요청된다. 셋째로, 화해권고제도가 지속적으로 발전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소들, 예를 들어 홍보의 강화, 관계회복에 중점을 둔 대화절차, 피해자와 가해자의 적극적인 참여유도, 사후처리, 그리고 화해권고위원들을 위한 전문적인 교육훈련이 보완되어져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