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28권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 - 2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아동이 보다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여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 할 수 있는 지지체계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다문화가정아동의 사회적 지지와 또래관계가 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치는 직접경로 및 사회적 지지와 자아개념 간의 관계에서 또래관계를 매개한 간접경로를 가정한 부분매개모형을 설정하였다. 연구대상자는 전라남도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정 아동 중 4∼6학년 총 177명으로 이들로부터 수집한 자료 중 분석 가능한 170부를 SPSS18.0과 AMOS 7.0을 이용하여 분석을 하였다. 연구모형 검증을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으로 적합도를 분석한 결과, 모두 적합도 기준을 만족시키는데 무리가 없어 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해석되었다. 매개효과 검증을 위한 구조방정식 분석결과 사회적 지지에서 또래관계로 가는 경로와 또래관계에서 자아개념으로 가는 경로가 유의미하게 나타나 자아개념 형성을 위해서는 또래관계와 사회적 지지가 동시에 고려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다문화가정아동의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을 위하여 또래관계를 도울 수 있는 사회적 지지가 강화되어야 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