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 - 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학적 게임이 수학학습장애아동의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에 어느 정도 효과를 미치는 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서 시설에 거주하는 22명의 초등학생을 11명의 실험집단과 11명의 통제집단으로 구분하였으며 수학적 게임 프로그램을 실험집단에게 15주간 투입하고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에 미친 결과를 반복측정에 의한 변량분석에 의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적 게임은 수학학습장애아동의 수학적 불안, 수학적 태도, 수학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이 컸다. 특히, 수학적 게임이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영역은 수학적 불안이었다. 둘째, 수학적 게임은 수학학습장애아동의 수학적 불안과 신뢰감의 긍정적 요인 향상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또한 수학적 태도와 수학적 동기, 수학 유용성의 부정적 요인 감소에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수학적 게임은 수학학습장애아동의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지도 방법인 것으로 평가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