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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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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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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89 - 31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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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운인식과 작업기억은 언어, 읽기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음운인식능력의 차이를 설명하는 변인에 대한 연구들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음운인식능력의 차이를 설명할 것으로 가정되는 작업기억의 구성 성분이 무엇인지를 규명하기 위해 음운인식능력과 작업기억 구성 성분들 간의 관계와 설명 변인에 대해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전국에서 1,043 명의 유아들을 표집하여 이들 유아들에게 음운인식 검사와 작업기억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유아의 음운인식능력의 차이는 유아의 작업기억 중 중앙집행기능력의 차이가 가장 잘 설명해주었다. 즉 유아들은 음운인식과제를 수행할 때 작업기억 중 중앙집행기를 가장 많이 사용하였다. 이는 음운인식과제가 단순히 기억 능력을 요구하기 보다는 처리능력을 더 많이 요구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그러나 음운인식과제를 수행할 때 사용하는 작업기억의 구성성분은 연령에 따라 달랐다. 어린 유아들의 경우 음운기억에 더 많이 의존하였고 56개월 이상의 연령대의 유아들은 중앙집행기에 더 많이 의존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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