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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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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1 - 4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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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해 교수내용지식(PCK)을 탐색 한 후 PCK를 특수교육에 적용하기 위한 이론적 토대를 모색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PCK는 Shulman(1986)에 의하여 처음으로 주장되었고, 교사의 교과에 대한 다양한 배경지식과 실천적 노력에 의해 수업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둘째, 특수교육에서 PCK의 필요성을 살펴보면 장애학생의 학업능력 신장을 위해서, 특수교사의 전문성 함양을 위해서, 장애학생의 원활한 통합교육을 위해서 매우 필요하다. 또한 PCK의 일반적인 구성요소인 교과 내용 지식, 일반교육학 지식, 학생 지식, 상황 지식을 통하여 특수교사의 PCK가 형성될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할 수 있다. 첫째, 그 동안 PCK의 구인 및 특성을 파악하려는 연구에서 발전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PCK로써 TPACK를 살펴봐야 한다. 둘째, 예비 특수교사 양성과정이나 현직 특수교사의 연수 과정 중에 특수교사의 PCK를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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