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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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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09 - 12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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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장애유형 및 정도에 따라 요구가 다양한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국가 또는 주 수준에서 중도중복장애학생 관련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사례를 탐색하여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독일과 일본의 중도중복장애학생 관련 교육과정을 탐색하였다. 독일과 일본은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에 관해서 예외 조항 등을 통해 그 자율성을 부여하고 있으며, 교육과정 및 교육과정에 준하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제시하여 개별교육을 돕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최근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 운영의 경직성을 일정 부분 개선하여 단위학교의 자율성을 확대한 우리나라 특수교육 교육과정에 시사하는 바가 크며, 탐색한 국가들처럼 향후 단위학교의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해 줄 수 있는 후속 방안이 요청되었다. 이에는 운영 지침 개발, 장애유형 및 정도별 다양한 교육과정 지원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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