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69 - 8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이야기 다시 말하기를 통한 담화를 화용론적으로 분석하여 경도정신지체학생들의 언어 교육에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B시 일반 중학교의 특수학급에서 경도정신지체로 진단 받은 여학생 7명과 비교 대상으로 일반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초등학생 7명으로 하였다. 그림 없는 동화책(개굴아, 어디 있니?)을 이용하여 이야기 다시 말하기를 통한 담화를 수집 ․분석하였다. 그리고 발화 샘플은 비모수 통계로 처리하였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경도정신지체학생이 일반아동에 비해 이야기 유효 정보단위의 비율이 유의미하게 낮았다. 둘째, 경도정신지체학생들이 일반아동에 비해 플롯이나 역경 설명에서 유의미하게 낮았고 주제에서는 평균적으로 낮긴 했으나 유의미한 차이가 나지는 않았다. 셋째, 이야기 순서 범주별 유효정보 단위 비율에서는 경도정신지체학생이 일반아동에 비해 초반과 후반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중반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지 않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