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501 - 5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공감능력, 교사-학생 갈등관리 방식, 교사효능감의 차이를 알아보고, 특수교사의 공감능력과 교사-학생 갈등관리 방식, 교사효능감의 관계와 공감능력에 따른 교사-학생 갈등관리 방식,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교사능력강화와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위한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해, P시의 일반학교와 특수학교에 재직 중인 90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으며,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공감능력은 성별, 연령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교사-학생 갈등관리 방식은 근무유형, 연령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교사효능감은 성별, 근무유형, 연령, 교사경력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특수교사의 공감능력과 교사-학생 갈등관리 방식의 상관은 인지적`정서적 공감 요소가 타협과 협력에서, 교사로서 요구되는 자질은 타협, 협력, 전체 갈등관리 방식에서, 상담자로서 요구되는 태도는 타협, 전체 갈등관리 방식, 협력에서, 전체 공감능력은 타협, 전체 갈등관리 방식, 협력에서 뚜렷한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그리고 특수교사의 공감능력과 교사효능감의 상관은 인지적`정서적 공감요소는 자기조절 효능감과, 교사로서 요구되는 자질, 상담자로서 요구되는 태도, 전체 공감능력은 자기조절 효능감과 뚜렷한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셋째, 특수교사의 공감능력 중 교사로서 요구되는 자질이 전체 갈등관리 방식을, 전체 공감능력이 타협,협력, 자기조절 효능감을 예측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