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65 - 19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에 재학 중인 시각, 청각, 지체장애 학생들의 대학생활 만족도와 요구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전국에서 가장 많은 장애학생이 재학 중인 N대학의 장애대학생을 대상으로 대학의 학습지원, 편의시설, 대학생활, 진로 및 취업, 도우미 지원, 기숙사 생활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이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습지원에서 대상자가 전체적으로 만족하였지만, 장애 유형에 따라 강의자의 강의 형태, 말의 속도, 교재, 평가 등이 수정될 필요가 있다. 편의시설에서 전반적으로 긍정적 반응을 보였지만, 시각장애인을 위한 유도시설, 지체장애인을 위한 체육시설 등이 보완이 요구되었다. 대학생활에서 장애인들의 대인관계를 넓힐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과 지원이 필요하다. 진로 및 취업지원에서 장애 특성에 맞는 지원 프로그램이 학과 차원에서 개발 및 적용이 요구되었다. 도우미 지원에서 대체로 만족하지만 도우미 지원 인력에 대한 교육이 선행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기숙사 생활에서 장애 유형에 맞는 시설 지원과 특성에 따른 상담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