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2권 제6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3 - 2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적자원의 확보와 꾸준한 고급인력 확충 및 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 항공사객실승무원의 서비스 수행 능력중 하나인 감성지능의 직무만족과 조직시민행동 간의 영향관계를 검증하고자하였다. 국내 대형 항공사 및 저비용항공사 객실승무원 총 225명을 대상으로 한 실증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감성지능은 직무만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성지능의 요인 중 자기감성이해, 감성조절, 감성활용 순으로 셜명력이 높았다. 둘째,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감성지능 요인 모두 조직시민행동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신 및 타인에 대한 감성이해와 감성조절, 감성활용이 높은 객실승무원일수록 조직시민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셋째,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감성지능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직무만족은 부분적으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감성지능은 직무만족과 조직시민행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보다 직무만족을 거치면서 조직시민행동에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감성지능이 높을수록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고 타인과 조직을 이해하며, 직무만족을 강하게 느낌에 따라 조직의 충성도도 높아질 수 있으므로 항공사 경영 및 관리자들은 감성지능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 및 훈련과 더불어 감성지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승무원들이지각하고 있는 감성지능을 활용하는 방법과, 스스로 분노와 감정을 통제하고 조절하여 개인의 감성을 주어진 상황에 따라 적절한 행동으로 나타낼 수 있는 감성조절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꾸준한 관심과 훈련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실시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