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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양철학연구회 동양철학연구 동양철학연구 제48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281 - 318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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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주자 도덕교육론의 구도를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논자가 이러한 목적을 가지게 된 것은 두 가지 연관된 문제의식에서 비롯되었다. 그 하나는 주자의 도덕교육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부분적 문제들보다 그 구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서이다. 다른 하나는 다양한 사상가들의 도덕교육론을 분석하는 데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는 실용적인 틀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서이다. 첫 번째 문제의식을 토대로 논자는 주자의 도덕교육론이 ‘현실 인간의 모습’, ‘인간의 본래 모습’, ‘대립항의 근원’, ‘선악의 형식적 의미’, ‘이상적 인간의 모습’, ‘현실 인간을 이상적 인간으로 향하게 하는 방법론’이라는 여섯 가지 요소들의 관계로 이루어지는 ‘일원론적 회귀의 구도’를 이루고 있음을 밝혔다. 여섯 가지 요소들 중 가장 핵심적인 것은 각각 선과 악의 근원에 해당하는 ‘인간의 본래모습’과 ‘대립항의 근원’이다. 이것들은 전통적으로 인성론이라 불려온 유학의 핵심적 문제였다. 이 요소로부터 나머지 요소들의 의미가 파생되며, 도덕교육론의 전체 구도가 결정된다. 두 번째 문제의식을 토대로 논자는 주자의 도덕교육론을 구성하는 여섯 가지 요소들은 비단 주자만이 아니라 다양한 도덕교육론들을 분석하는데 있어 유용한 도식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해 보았다. 이를 위해 주자와 공통점과 대비점을 아울러 지닌 맹자, 순자, 양웅의 이론을 간략하게 비교 고찰하였다. 이들과의 비교는 주자 도덕교육론의 구도가 지니는 성격과 문제의식을 보다 쉽게 파악하게 해 주었고, 여섯 가지 요소들이 다양한 도덕교육론들의 구도를 이루는 필수적인 요소들임을 어느 정도 확인케 해 주었다. 위와 같은 두 가지 문제의식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해 보았다는 것 이외에 본 연구의 의의를 짚어보자면, 이러한 연구를 좀 더 확장해 나간다면 우리의 도덕교육의 구도를 정립하는데 있어 요구되는 문제의식과 방향을 파악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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