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26권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99 - 12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가족건강성이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과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분석함으로써, 청소년의 학교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모색과 청소년기 가족건강성 향상을 위한 사회적 지원체계의 마련을 위한 사회복지적 함의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모형의 검증을 통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가족건강성은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즉, 가족건강성이 높을수록 자기효능감은 높아졌다. 둘째, 자기효능감은 학교적응에 긍정적인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기효능감이 높을 수록 학교적응은 높게 나타났다. 셋째, 가족건강성은 학교적응에 직접적인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족건강성이 높을수록 학교적응은 높게 나타났다. 넷째,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가족건강성은 학교적응에 직접적인 영향 뿐만 아니라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가족건강성이 높을수록 자기효능감이 높아지고, 이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학교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