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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32권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81 - 30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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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 사회복지사의 인권의식 수준을 확인하고 인권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함으로써, 예비 사회복지사의 인권의식 향상을 위한 개입방안 모색에 활용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마련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경기도와 전라도 지역 4년제 대학교 2곳에서 연구 참여에 동의한 사회복지 관련 전공 대학생 139명, 타 전공 대학생 140명의 총 279명을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신뢰도분석, 빈도분석, 독립표본 t-검증, 상관관계검증 및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사회복지 관련 전공 대학생의 전반적인 인권의식은 타 전공 대학생들과 비슷한 수준으로, 일부 하위요인과 특정한 내용에서만 유의하게 높은 수준을 보였다. 둘째, 사회복지 관련 대학생의 인권의식을 예측하는 주요인은 인권 학습경험으로, 일부 하위요인 및 내용에 따라 인권에 대한 관심이나 성별이 추가적인 영향을 미쳤다. 타 전공 대학생의 경우 인권에 대한 관심이 인권의식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인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예비 사회복지사의 인권의식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인권교육의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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