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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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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1권 제5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9 - 4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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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산업이 인적 서비스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만큼 고객들의 항공사 객실 승무원들의 대면 서비스에서 나타나는 만족이 곧 항공기 이용, 더 나아가서 여행의 만족에 영향을 주고 있다. 따라서 항공사들은 서비스강화를 위한 객실 승무원들의 지식공유가 활발해 질 수 있는 조직문화를 만드는 것이 시급하다. 본 연구에서는 각 항공사들이 만족할만한 경영성과를 거두기 위해 항공사 객실 승무원들의 지식공유가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확인하고 이것이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는 조직문화의 확립을 위해, 다양한 종류의 조직문화가 지식공유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또한 지식공유가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문화와 지식공유의 관계에서는 조직문화의 유형 중 집단문화와 위계문화가 지식공유에 정(+)의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식공유가 재무성과, 내부프로세스, 학습 및 성장에 정(+)의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인적자원의 지식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은 항공산업에서 올바를 조직문화 형성과 지식공유를 활성화하여 경영성과 향상을 제고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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