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2권 제8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3 - 8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경제적 특성을 고려한 관광수요모형을 구축하고 개별 특성의 차이에 따른 소비자잉여(경제적 가치)의 차이를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종속변수가 관광횟수로 가산자료이고 분석의 대상이 관광객이므로 관광횟수는 0보다 크다는 점을 고려하여 절단된 포아송 모형(Truncated Poisson Model)이 사용되었다. 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문화관광연구원의 2015년 국민여행실태조사이다. 분석결과 자료의 특성을 적절하게 반영하는 절단된 포아송 모형이 통상적인 포아송 모형보다 예측력이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경제적 특성(소득수준, 관광비용, 나이의 차이, 가구구성원, 결혼상태, 성별 차이 등)은 관광수요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개별 특성의 차이에 따라 관광의 가치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객들이 1회 관광으로부터 얻게 되는 소비자잉여는 609,756원 정도였다. 사회경제적 특성을 고려한 우리나라 국민의 관광수요를 추정하고, 사회경제적 특성의 차이에 따른 편익의 차이를 분석하는 것은 관광수요 예측, 관광산업 발전 계획수립 및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