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2권 제8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69 - 18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의료목적으로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들의 만족도와 재방문의도를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의료관광 서비스품질이 만족도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일반적 특성, 의료관광 서비스품질, 만족도, 재방문의도에 관련된 32문항으로 이루어진 자기기입식 설문지법을 사용하였고,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다중회귀분석이 사용되었다. 분석 결과, 첫째, 서비스품질의 신뢰성, 응답성, 확신성, 유형성이 증가할수록 의료만족도도 증가하는 정의 관계를 보여 계획된 관광을 모두 제공하고 관광하는 동안 안심과 신뢰를 주며 적절하고 합리적인 관광이 되었을 때 의료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서비스품질의 신뢰성, 응답성, 유형성이 증가할수록 의료만족도도 증가하는 정의 관계를 보였으나 확신성은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서비스품질의 유형성, 신뢰성, 응답성이 증가할수록 재방문의도도 증가하는 정의 관계를 보였으나 확신성은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신장비와 시설을 갖추고 쇼핑시설을 편리하게 하며 숙박시설 및 병원시설이 깨끗할 때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만족도의 의료만족도와 관광만족도가 증가할수록 재방문의도도 증가하는 정의 관계를 보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의료관광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관광객 유치 전략을 육성시켜 나가기 위한 마케팅 실증 자료에 활용되길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