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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파생상품학회 선물연구 선물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61 - 8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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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이 연구는 불완전경쟁수출시장에서 시장독점력을 가지고 있는 수출기업이 환율변동에 대해 실물헤징을 할 때 최적헤징전략을 분석하였다. 특히, 환 위험을 거래할 수 있는 선물시장이 존재하지 않아서 간접헤지로 환 위험을 커버할 때 최적 간접헤지전략을 분석하였다. 불완전경쟁 수출시장에서 간접헤지가 가능하더라도 간접헤지의 가능성과 관계없이 수출기업은 환 위험이 확정적인 것보다 작게 생산(수출)한다. 하지만 만약 선물시장이 존재하고 선물환율이 불편타당하다면 불완전경쟁시장에서도 위험분리이론(separation theorem)이 성립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이 연구는 기존의 위험분리이론(separation theorem)을 불완전경쟁시장으로 확장시키고 있다는 데에 의의가 크다. 기존연구와 달리 완전헤지이론(full hedge theory)의 실패는 선물시장의 존재유무에 있는 것이 아니라 불완전경쟁시장에서 수출기업의 실물헤징 가능성 때문이다. 마크업율의 조정을 통한 실물헤징은 수출이윤의 불확실성을 비선형적으로 감소시켜서 금융헤지의 필요성을 감소시켜서 선물과 옵션헤지를 대체한다. 비선형적인 수출이윤의 불확실성을 헤지하기 위해서는 간접선물매도(indirect short futures)와 더불어 간접put옵션매입 헤지가 필요하다. 실물옵션이 가능한 경우 수출기업의 예상효용을 극대화시키는 최적 간접헤지 전략은 과소헤지(underhedge)이며 이때 간접선물매도와 간접put옵션매입 헤지가 서로 대체적이다. 최적 간접헤지가 실행되기 위한 가격조건은 간접put옵션 프리미엄의 크기와 환율변동성에 따라 다르게 결정되며 일반적으로 put옵션 프리미엄비용이 예상행사이익보다 작을 때이다. 간접헤지는 전혀 헤지를 하지 않는 것보다 환율 불확실성을 감소시키며 예상이윤을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간접선물환율이 직접환율과 변동성이 일치하는 경우 수출기업의 이윤이 환율변동위험에 대해 상관없이 확정적이다. 이때 수출기업의 최적간접헤지는 완전헤지(perfect hedge)이며 간접선물매도와 간접put옵션매입 헤지가 서로 대체적이다. 이 연구는 간접헤지전략을 분석한 기존연구(Broll, Wahl, and Zilcha(1995))와 가정과 시사점에서 몇 가지 특정적인 차이를 보인다. 첫째, 이 연구는 해외 시장에서 시장지배력을 가지고 있는 수출기업을 가정하고 있는 반면 기존연구는 완전경쟁적인 해외시장을 가정하고 있다. 불완전경쟁 수출시장에서 국내수출기업은 환율변동에 대해 마크업율의 조정을 통한 실물헤징이 가능한 반면 완전경쟁적 수출시장에서는 국내수출기업이 직면한 수출가격은 일정하며 실물헤징이 불가능하다. 실물헤징은 불확실한 수출이윤에서 금융헤징을 대체하여 금융헤징의 필요성을 감소시켜서 과소간접헤지를 최적헤지전략으로 구하게 된다. 둘째, 기존연구는 환율이 불확실할 때 수출기업은 예상효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최적수출(생산)를 감소시킨다. 하지만 이 연구는 환율의 불확실성 뿐 아니라 불완전경쟁관계로 인해 수출기업이 최적수출(생산)을 추가적으로 감소시키고 있다는 보여주고 있다. 셋째, 이 연구는 선물과 옵션을 포함한 다양한 헤지수단을 이용하여 최적헤지전략과 구체적인 헤지수단의 결합(combination)전략을 보여주고 있는 반면, 기존연구는 선물을 이용한 단순한 최적헤지전략을 유도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기존연구는 최적 간접헤지전략이 헤지수단에는 조건적이지만 헤지실행에 필요한 가격조건에는 무조건적이라는 것을 묵시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이 연구는 헤지수단 뿐 아니라 헤지의 가격필요조건도 중요한 최적헤지의 전략이라는 점을 처음으로 분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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