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5 - 2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학 게임을 통한 유아의 수학적 지식에 대한 평가도구를 개발하고, 개발한 평가도구가 유아의 수학적 지식을 측정하는 평가도구로 적절한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평가도구 개발을 위한 연구 대상은 만 4, 5세 유아 24명이고, 평가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위한 연구 대상은 만 4세 30명과 만 5세 31명이다.유아 수학 교육 내용 영역별로 총 30개의 수학적 지식에 대한 평가 항목을 구성하였고, 각 문항에 대한 점수를 최저 0점에서 최고 2점을 부여하였다. 내용타당도를 검증한 결과 평균 점수 1.50, 일치도 75.0%로 고안된 평가도구 내용의 적합성과 타당성을 보여주었다. K-WPPSI의 동작성과 소검사 산수와의 공인타당도를 검증한 결과 두 검사간 상관계수는 .65, .54로 비교적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도구의 신뢰도 Cronbach's 는 .92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으며, 검사자간 일치도도 89.2∼90.4까지 매우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평가도구는 수학 게임 활동 과정에서 유아의 수학적 지식에 대한 평가가 가능한 신뢰성이 높은 도구로 해석할 수 있음이 검증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