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351 - 37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유아의 인지적 실행기능이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규명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D시의 유아교육기관에 재원 중인 만3-5세 유아와 그들의 어머니 207쌍, 그리고 유아의 담임교사 16명을 대상으로 실험과 질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는 SPSS 18 프로그램과 AMOS 18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상관분석 및 경로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유아의 기질은 인지적 실행기능과 내재화 문제 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유아의 인지적 실행기능은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 그리고 친사회적 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유아의 인지적 실행기능은 기질이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유의미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의 인지적 실행기능 향상을 통해 유아기 문제 행동을 예방하고 친사회적 행동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 및 중재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