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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45 - 16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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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통합어린이집 장애유아 부모들의 이야기를 통해 통합보육경험의 질과 의미를 분석함으로써, 장애유아 통합보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통합보육 경험이 있는 9명의 장애유아 부모들을 대상으로 2011년 7월부터 12월까지 각각 2회의 개별면담과 그룹면담을 통해 부모들의 통합보육에 대한 경험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어린이집에 오기까지 주로 ‘차별’의 경험으로 ‘장애 인식하기’, ‘장애수용하기’, ‘장애 극복하기’의 과정을 거쳤으며 둘째, 통합보육에서의 경험은 ‘변화의 동력’으로 작용하였는데, ‘함께하는 통합보육: 장애의 구분이 없는 아이들 속으로’, ‘차별화된 통합보육: 다른 운영체제 속에서’, 그리고 ‘부모를 지지하는 통합보육: 부모모임과 더불어’로 해석하였다. 마지막으로 통합보육에 대한 부모들의 바람을 통해 ‘따로 또 같이’ 라는 범주아래 ‘선택과 다양성을 고려한 통합보육’, ‘부모를 지원하는 통합보육’, ‘유․초 연계 및 사회적 지원을 통한 통합보육’으로 통합보육이 나아가야할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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