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47 - 6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정보능력 측정 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광주 전남 지역 만 4, 5세 유아의 정보능력은 관련 변인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측정도구 개발을 위해 공사립 유치원 교사 148명과 초등 컴퓨터 관련 교사 2명이 참여하였고, 관련 변인에 따른 정보능력의 차이를 밝히기 위해 광주와 전남 지역 4세아 60명, 5세아 60명 총 120명의 유아가 참여하였다. 유아의 정보능력 측정 도구는 컴퓨터 활용태도(4문항), 컴퓨터 조작능력(10문항), 정보 검색능력(10문항), 정보 활용능력(6문항)의 4영역, 총 30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신뢰도와 타당도를 산출하여 측정 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뒷받침하였다. 유아의 정보능력 분석 결과 유아의 정보능력은 5세아가 4세아 보다 컴퓨터 활용태도를 제외한 모든 영역에서 높았으며, 정보 활용능력과 컴퓨터 활용태도에서는 전남이 높게 나타났으며, 컴퓨터 조작능력에서는 광주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정보 검색능력에서는 남아가 높게 나타났으며, 정보 활용능력에서는 여아가 높게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