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55 - 28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안전에 관한 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과정이 유아의 안전문제해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안전에 관한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이를 위하여 경주시에 소재한 Y 유치원 유아 30명을 대상으로 곽은복(2000)의 안전문제해결사고검사를 통해 가장 높은 점수와 낮은 점수 12명을 제외한 18명을 두 집단(실험․비교)으로 선정하여 실험집단은 10주간 창의적 문제해결과정에 참여하였고, 비교집단은 일반적인 유치원 활동에 참여한 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의 안전문제해결 수행능력은 어떠한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10주간의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을 비디오로 녹화하여 질적 분석하였고 두 집단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비모수 검증인 Mann-whitny U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들은 성적학대 안전, 안전하게 놀이하기, 화재안전에 대해서는 논리적이고 적절하게 문제해결을 수행하였지만, 낮선사람 안전, 환경오염 안전에서는 적절하게 문제를 수행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안전에 관한 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과정은 유아의 안전문제해결 능력 및 안전문제해결 능력의 하위요인(운동안전, 낯선사람 안전, 성적학대 안전, 화재안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결론적으로 안전에 관한 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과정은 유아의 안전문제해결 능력 증진에 효과적인 프로그램임을 알 수 있었고, 유아들에게 낯선사람 및 환경오염 안전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