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75 - 9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경력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교사효능감, 사회적 지지가 조직헌신, 직무만족, 직무성과의 하위변인으로 구성된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규명해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경상북도 구미시, 포항시, 대구광역시의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유아교사 269명이다. 결과처리를 위하여 기술통계, Pearson 적률상관계수,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유아교사는 직무스트레스를 보통 수준으로 지각하고, 교사효능감, 사회적 지지 및 조직효과성의 하위변인은 대체로 보통 이상으로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스트레스, 교사효능감, 사회적 지지가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사회적 지지가 주로 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관료적 운영이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경력에 따른 유아교사가 지각한 직무스트레스, 교사효능감, 사회적 지지가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주로 자기 조절감이 경력이 많아질수록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관료적 운영이 경력이 많아질수록 더욱 더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유아교사가 지각한 직무스트레스, 교사효능감, 사회적 지지는 조직효과성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가지며 또한 이러한 영향력은 경력에 따라 다소 차이를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