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07 - 23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생애초기 경험이 영아의 발달 및 뇌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배경 아래, 국내외 선행연구들을 검토하여 영유아기 뇌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이며, 영유아의 뇌발달을 연구하는 방법론은 어떠한지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영유아기 뇌발달에 미치는 주요 요인들의 영향을 검토하고 뇌과학 연구 방법론을 유아교육과 연계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먼저, 영유아의 뇌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중 스트레스, 애착과 양육변인인 어머니 우울, 영양, 수면 등의 요인에 대해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또한 뇌과학 연구방법으로 전기생리학적 연구(electro-physiological studies), 뇌 영상화 연구(neuroimaging studies), 코티졸 연구(cortisol studies)의 세 가지 방법을 적용한 연구를 고찰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이러한 영유아기 뇌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뇌과학 연구방법이 유아교육 분야의 연구 및 교육실제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