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1권 제5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391 - 41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미국의 교사교육과정 인증 심의회 (The National Council for Accreditation of Teacher Education: NCATE)의 인증을 받은 미국의 동부에 위치한 한 주림대학의 유아교사교육과정에서 실시하고 있는 임상실습(교생실습)의 체계와 구조가 어떠한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의 결과 총 16주에 걸쳐 공립초등학교의 유아반-3학년 교실에서 실시되고 있는 임상실습은 실습생의 자격요건, 실습지의 배정, 실습지도의 내용 및 과정, 실습 결과의 평가 등이 유아교육 전공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특성과 주 정부와 교사교육과정 인증 심의회의 교육실습에 대한 요구사항이나 지침에 근거하여 체계적으로 실시되고 있었다. 그러나 동시에 실습지의 확보 및 배정, 실습지도교사의 선정, 실습평가도구의 타당성 등의 문제가 있음도 나타났다. 교육에 대한 관점이나 제도, 대학교육의 체계 등이 다른 우리나라에서의 유아교사 교육실습을 위한 시사점들이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으로 제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