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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1권 제5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323 - 34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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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7 개정 교육과정의 유치원 표현생활 영역과 초등학교 저학년 통합교과인 즐거운 생활에서 제시하는 교육목표, 내용 체계 및 하위내용, 교수-학습 방법을 계속성과 계열성의 측면에서 비교 분석하여 연계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치원 표현생활과 초등 즐거운 생활은 창의적 표현과 심미적 태도 함양이라는 전체적인 성격과 목표 수준에서 연계성을 찾아볼 수 있었다. 둘째, 유치원 표현생활과 초등 즐거운 생활의 내용체계는 영역 구성과 내용 제시 방법에서 큰 차이를 보여 연계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 즐거운 생활은 대주제-활동주제-하위요소의 방식으로 구성된 반면, 유치원 표현생활 영역은 내용-하위 내용-수준별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교육을 위해 내용체계의 개선이 가장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 즐거운 생활에서 제시하는 하위요소의 내용과 유치원 표현생활에서 제시하는 수준별 내용을 음악, 미술, 체육 및 동작교육 내용에 준하여 분석한 결과 초등 즐거운 생활의 내용에서는 유치원 표현생활의 세 개 내용 영역 중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 찾아보기’의 내용들과 연계되는 것이 거의 없는 반면 ‘예술적 표현 즐기기’의 내용이 가장 많고 ‘감상하기’와는 연계되는 내용이 일부 있어 계속성 측면에서 부분적인 연계성을 갖는다고 할 수 있었다. 그러나, 반복되는 내용들이 양적․질적으로 발전되는 계열성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두 학교 급간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교수학습 방법은 모두 통합 교과의 성격을 반영하여 음악, 춤, 조형, 극놀이 활동 등이 통합 활동으로 이루어지도록 제시되었고 예술적 요소를 찾아보고 표현하며 감상하는 과정에서 교수ㆍ학습 내용 및 순서를 재구성하는데 융통성을 가지고 지도할 것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학습자 중심이라는 측면에서 활동계획과 자료 선정의 주체를 살펴보면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이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비해 더 학생 주도적으로 기술되어 있다. 이에 교사들이 학습자 중심의 시각을 가지고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운영하는 핵심역량을 기르도록 지원하는 방안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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