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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1권 제5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371 - 39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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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모의 특성 및 가정환경과 12개월 영아 발달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12개월 월령의 영아 105명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학력, 모의 취업유무 등과 같은 부모의 특성은 대부분 영아발달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아버지의 직업과 가정소득만이 영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아의 인지발달, 동작발달 및 언어발달은 가정환경의 질적 수준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영아의 인지·동작·언어발달 점수는 가정환경의 질적수준이 높은 집단의 경우가 더 높았다. 셋째, 영아의 발달과 가정환경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영아의 전반적인 발달은 서로 상관이 있었으며 가정환경과도 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가정환경 변인이 영아의 인지 및 동작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물리적 환경이 각각 영아의 인지와 동작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정환경 변인이 영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자극의 다양성과 놀잇감 구비상태가 각각 수용언어와 표현언어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영아를 위한 가정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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