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2권 제6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33 - 5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들의 수학과 언어 학습 준비를 위한 교육내용과 실태에 대한 유치원교사와 초등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공사립 유치원교사 153명과 초등교사 210명이었다. 연구도구는 유치원과 초등 1학년 교육과정의 수학과 언어(국어)교육내용을 중심으로 질문지 형태로 개발되었으며, 내용타당도의 검토과정을 거쳐 수학 학습준비도 내용 인식 및 실태는 각 28문항으로, 언어 학습준비도 내용 인식 및 실태는 각 3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수학과 언어 학습준비도 내용과 실태에 대해 초등교사가 유치원교사보다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수와 연산에서는 초등교사와 유치원교사 모두 큰 수의 이해, 두 자리 덧셈과 뺄셈에 대해 준비도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수학교육내용보다 수학적 성향과 태도에 대해서는 덜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한편 언어학습준비도 내용과 실태에 대해서는 초등교사가 유치원교사보다 중요하게 생각하고 준비도 잘 되었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 연구결과는 유치원교사와 초등교사 모두 유아의 수학과 언어학습 준비를 위해 초등 1학년의 내용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이미 선행학습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