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6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35 - 35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그림책 읽기 경험과 그 의미를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4명의 어머니가 참여하였다. 2015년 12월 1일부터 2016년 3월 31일까지 주 1회 총 17회 실시되었으며. 한 회당 2시간 30분 정도 시간이 소요되었다. 어머니들이 의논하여 총 4권의 책을 선정하였고, 이를 연구 참여자의 집을 번갈아가며 모여서 책을 읽고 면담을 실시하여 녹음하였으며, 녹음된 자료는 연구자가 당일 전사하였다. 전사된 자료는 차회기에 연구 참여자들에게 나누어주고 확인하게 하였으며, 면담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개인당 1-2회 추가 면담을 실시하였고, 매회기별 그리고 수시로 저널을 작성하였다. 자료의 분석과 해석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해석된 내용을 어머니들에게 다시 보여주는 연구 참여자 검증과정(member check)과 자료의 다각화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그림책 읽기는 어머니들이 자신의 부모에 대한 분노와 공감을 통해 부모를 이해하는 경험을 하였다. 또한 자녀가 원하는 엄마의 모습으로 기다려주고, 들어주고, 웃어주는 엄마의 모습도 보였다. 이러한 그림책 읽기 경험은 소통과 치유의 매개자로서 그림책을 재발견하고 자신을 반성하게 하여, 어머니로서 성장하도록 하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그림책을 활용한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