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5 - 3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적 구성주의에 기초한 유아 수학활동을 실시해 나감에 따라 유아의 수학적 과정 활용에 어떻게 변화가 나타나는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유아는 5세 21명이며, 평균연령은 5세 7개월이다. 사회적 구성주의 유아 수학활동을 11주 동안 총 21회 실시하였다. 자료수집과 분석을 위해 유아 수학활동을 비디오로 녹화하고 이를 전사한 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문제해결하기에서는 한 가지 전략 사용에서 다양한 전략 사용으로, 문제해결과정에서 연계된 다른 영역의 수학 지식 획득, 문제해결하기의 4가지 전체 과정이 발달하는 변화를 보여주었다. 의사소통하기에서는 교사 주도의 상호작용에서 유아의 능동적 상호작용 및 유아 간의 상호작용으로의 변화와 교사의 질문에 대한 단순한 대답에서 수학적 사고의 명료화와 타인의 전략 분석으로 변화가 나타났다. 연계하기에서는 교사 주도에서 유아의 경험을 반영하는 변화가 나타났다. 표상하기에서는 신체표상에서, 그림 표상으로, 상징표상으로 변화가 나타났다. 그러나 추리하기와 증명하기에서는 패턴의 규칙성을 예측하는 모습만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