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11 - 23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혼합연령집단에서 나타나는 유아간 갈등상황의 특징을 살펴보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부산지역 공동육아어린이집인 C 어린이집을 선정하고 2008년 4월부터 2008년 6월까지 총 27회의 관찰을 통해 참여관찰, 교사 면담을 기초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C 어린이집의 유아간 갈등상황의 특징으로는 첫째, C 어린이집은 혼합연령의 생활문화가 정착되어 갈등이 적게 일어났다. 둘째, 동일연령간의 갈등보다 연령간의 갈등이 많았으며 특히 2-3세간의 갈등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셋째, 연령간의 갈등에서 아래연령이 갈등의 원인을 주로 제공하였다. 넷째, 교사개입에 의한 갈등해결이 많았으며 교사개입은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의 양면성을 지니고 있었다. 긍정적인 측면은 교사의 적절한 개입이 자체적으로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한 유아들에게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갈등상황이 유아의 발달로 이어지게 도와주었다. 또한 교사개입은 3세 이하의 어린연령들에게 갈등상황에서 보호막의 역할과 함께 사회적 규칙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부정적인 측면은 아래연령이 윗연령과의 갈등에서 주로 교사에게 의존해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갈등을 해결하려는 경향을 보인다는 점이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