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1권 제6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21 - 14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아 초기적응 과정에서의 교사-영아, 교사-부모와의 관계에서 드러난 교사의 어려움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P시에 위치한 영아만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대학 내 D어린이집의 만 1세반 영아 10명과 부모 10명, 담임교사 2명이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첫째, 영아와의 관계에서 드러난 교사의 어려움은 동시에 5명의 엄마되기, 제어할 수 없는 영아들의 행동, 영아교사로서의 양육경험 부족, 한순간도 쉴 수 없는 일과로 어려움을 나타내고 있었다. 둘째, 부모와의 관계에서 드러난 교사의 어려움은 초기적응에 대한 부모들의 협조 부족, 자기 아이만 바라보기, 부모들의 불안감과 불신감, 초임교사라는 꼬리표로 인해 어려움을 가지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