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1권 제6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379 - 40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급변하는 시대에 유아들에게 자연과 과학기술의 조화로운 교육을 제공하기위한 방향을 모색해보기 위해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우선 우리의 삶을 지배하고 있는 자연과 기술에 대한 관점은 어떻게 변화되어왔는지, 그리고 이것이 우리의 삶과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유출하여 유아교육의 과제에 대한 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자연과 기술의 조화를 위한 유아교육은 관계 맺기를 기본으로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보고 방향모색을 위한 과제로 1)교실공동체 만들기, 2)놀이와 활동중심의 통합과학기술교육에 우선적 가치두기, 3)인문적 가치를 중시하는 테크놀로지 기반의 교육 실행하기, 4)환경윤리의 실천으로서 자연친화 활동 실행하기, 5)생명윤리에 입각한 생명체 키우기를 제안한다. 이와 같은 과제를 실행함으로서 본 연구는 자연과 기술이 조화된 유아교육은 결론적으로 인간과 인간, 인간과 과학기술, 그리고 인간과 자연의 상호관계 맺기를 통해 진정으로 유아가 인간다운 삶을 실현하게 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