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1권 제6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309 - 33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부모들의 담론에서 나타난 유아기 미술교육에 대한 부모들의 이해를 심층적으로 탐색해 보고 이를 통해 바람직한 유아기 미술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0년 10월부터 2011년 7월까지 남부 대도시의 유아 9명의 어머니들을 연구 참여자로 개별면담과 집단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부모들이 생각하는 유아기 미술활동의 의미는 ‘무엇인가 그리고 만드는 활동’, ‘재미있는 놀이로서의 미술’, ‘창의성이 드러나는 활동으로서의 미술’이며 ‘미술을 통한 우리 아이 마음 알아가기’, ‘창의력을 기르는 미술로 다가가기’, ‘초등 미술과 이어지기’에 대한 기대와 함께 창의성의 평가도구이며 초등학교 선행학습으로서의 유아기 미술교육에 대한 모호함과 혼돈이 드러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초등교육과의 연계성을 가지면서도 통합적인 미적 경험으로서의 바람직한 유아기 미술교육의 방향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