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1권 제6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85 - 30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09년 11월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한 유아교육 선진화 추진 계획은 지역실정과 수요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방과 후 개념의 종일제 프로그램 운영․실시와 사립유치원에 대한 재정 지원 확대를 통한 책무성 확보를 주요 내용으로 담고 있다. 최근에 국내․외에서 추진되고 있는 교육개혁 관련 정책은 이러한 유아교육 선진화 추진 계획에서 밝히고 있는 내용들과 유사한 경향성을 보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교육과정 자율화와 책무성에 대한 유아교육 전문가들의 이해를 돕고 유아교육관점에서의 쟁점들을 부각시키는 동시에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향후 정책과제 및 실천과 관련된 논의의 장을 마련해 나가는 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먼저 본 연구에서는 현대 교육개혁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교육 분권화를 통해 교육과정 자율화와 책무성의 개념 및 추이를 살펴보고 그 기원이라 할 수 있는 미국의 사례를 통해 그 의미 및 우리나라 정책 추진 방향과의 관련성을 탐색하였다. 또한 현대 교육개혁의 핵심 이론과의 관련성을 통해 그 이념적 지향점을 파악해 보았다. 연구결과를 통해 먼저, 유아교육 선진화 추진 방안 속의 유치원 교육과정 자율화와 유치원 책무성 확보가 가지는 신자유주의적 의미가 파악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정책 적용상의 쟁점사안으로서 기초학습능력을 강조하는 성과 위주의 책무성 개념이 낳을 수 있는 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교육 실제와의 긴장과 유치원 교육과정 자율화 및 책무성 확보를 위한 선결 요건인 교사의 자율성 확대와 현실적 수준의 지원 등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