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17 - 14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유아다문화교육에서 선택된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그 특성파악을 통해 앞으로 유아다문화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실제적인 제언을 제공하고자 함이다. 이에 유아다문화교육과 관련된 기존의 석·박사학위논문 총 39편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분석틀과 이론적 근거는 문화, 다문화교육의 개념, 그리고 다문화교육의 접근 등을 고찰, 정리하여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문화에 대한 개념은 주로 한 민족의 생활양식의 총체적 표현이 나타났으며, 다문화교육의 개념은 Banks(1993)의 평등한 교육기회 제공이라는 개념을 가장 많이 인용하면서도 반편견교육과 유사한 개념으로 나타났다. 다문화교육의 목표는 주로 인간관계적 접근으로 초점화되어 있었다. 분석논문들의 활동계획안에 나타난 다문화교육의 목표 및 구성요소는 한국과 다른 나라 문화를 비교해보거나 문화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태도 기르기에 편중되어 있었으며, 구성요소별 비율에서 문화와 다양성이 차지한 비율은 총 50% 이상이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유아를 위한 다문화 교육의 방향성에 대한 실제적 제언을 논의하면, 1) 비선택된 개념에 대한 활성화를 위한 노력, 2) 일회성 활동을 넘어선 다문화 교육: 다문화적 가르침의 문화 만들기 3) 실생활에서 시작된 접근으로 축약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