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2권 제5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495 - 52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아교육과정은 유아의 경험중심, 놀이중심의 통합교육과정으로서 유아주도성과 역동성의 본질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되는 유아교육과정은 기술적, 과학적 가치의 합리성이 지나치게 강조되는 Tyler의 원리 내에서 선형적이며 기계적인 구조로 묶여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이에 본 연구는 균형잡힌 유아교육과정을 마련하고자하는 목적으로 심미적 유아교육과정을 위한 이론적 기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재개념주의자의 심미적 비판 관점과 비기술적-비과학적 교육과정 설계모형인 인간중심주의-예술적 모형을 고찰하여 유아교육과정을 이론화한 후 이를 바탕으로 유아교육과정의 심미화를 위한 이론적 원리를 제시하였다. 연구를 위한 문헌 고찰의 결과, 재개념주의자의 심미적 비판관점은 ‘교육과정의 미학적 가치의 고양’, ‘교육과정의 인격화’ 그리고 ‘교육과정에서의 시적-상상력의 계발’에 관한 것이었다. 또한 인간중심주의-예술적 모형에 대한 고찰 결과는 ‘상호역동적인 만남의 교육과정’, ‘예술적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 그리고 ‘자기 주도적 학습자’의 세 가지 관점을 발견하였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심미적 유아 교육과정의 이론적 원리로서 심미적 학습경험, 윤리적 만남, 예술적 통합활동, 심미적 교사, 그리고 자기 주도적 유아 등의 5가지를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