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57 - 18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기조절능력 증진프로그램이 유아의 인지 및 정서조절 능력과 외현적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만 4-5세 일반 유아 99명, 공격성이 높은 유아 3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프로그램 실시 전 자기조절력 측정척도(교사용)와 공격성 척도(교사용)검사를 실시하여 집단을 분류하였고, 실험집단 77명에게는 자기조절능력 증진프로그램을 적용하였으며, 통제집단 56명은 유치원 정규 과정을 진행하였다. 프로그램 처치 유무에 따른 효과성 검증을 위해 사전검사를 공변량으로 한 이원-공변량 분석(two-way ANCOVA)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자기조절능력 증진프로그램이 일반유아와 공격성이 높은 유아의 인지 및 정서조절 능력의 5가지 하위 변인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격성이 높은 유아의 신체적, 언어적 공격성은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기조절능력 증진에 따른 상승효과로써 자기조절능력 결핍 문제에 대한 부가적인 문제행동의 긍정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