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351 - 37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우리사회의 유아 영어교육에 대한 담론이 어떻게 구성되고 유포되는지 이해하고자 신문 담론 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체적으로 2000년부터 2009년까지 3대 일간지의 유아영어교육 관련 기사 총 235건을 선정하여 유아 영어교육 담론 구성의 주체, 주요 주제, 언술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유아 영어교육에 관한 담론을 이끄는 주체는 사교육업계 관련자들과 부모들이었으며 자녀의 영어교육을 위한 어머니의 역할에 관련된 기사가 주를 이루었다. 주요 언술을 분석한 결과 신문은 사회계층에 대한 대립항적 구조 설정을 통해 우리사회의 영어 열풍을 부추기는데 막대한 역할을 하고 있었다. 결론적으로 우리 사회의 영어 열풍은 소비자본주의적 특성을 가지며 그 과정에서 어머니의 역할과 삶의 방식을 규정하는 모성 이데올로기가 작용한다는 것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