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337 - 36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과학교육 강좌에 참여한 예비유아교사의 과학교수에 대한 이미지는 어떠하며, 이에 영향을 미친 요인이 무엇인가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참여자는 본 연구자가 담당한 「유아과학교육」 강좌 수강생 중 연구 참여에 동의한 3학년 학생 21명이다. 강좌는 2011년 3월 첫 주부터 6월 셋째 주까지 총 16주 동안 운영되었으며, 이 기간 동안 과학교수에 대한 이미지, 개별 면담 자료, 연구 참여자의 저널을 수집한 후, 과학교수에 대한 이미지 유형별 빈도를 산출하였으며, 각 유형별 특징 및 영향 요인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강좌 참여 전과 후 모두 유아중심 이미지가 높게 나타났으며, 강좌 참여 후에 유아중심 이미지가 증가하였다. 유아중심 이미지는 실내․외 상황에서 놀이 중심의 활동에 유아가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것은 동일하게 나타났으나, 강좌 참여 전 13명과 참여 후 9명은 유아의 흥미를 고려한 일회적 단순 놀이의 특징을 보인 반면, 참여 후 10명은 유아의 과학적 사고를 고려한 지속적인 탐구 활동의 특징을 보였다. 교사중심 이미지는 실내 상황에서 교사가 일회적인 실험을 시범보이거나 주도하는 것은 동일하게 나타났으나, 강좌 참여 전 5명은 지켜보거나 관찰하는 유아의 모습만 나타난 반면, 강좌 참여 전 1명과 참여 후 1명은 유아가 활동에 부분적으로 참여하는 양상이 나타났다. 이 같은 이미지에 영향을 미친 요인으로는 강좌 참여 전에는 과학관련 사전경험, 과학 및 과학교육에 대한 관점, 교육신념과 과학실제 간 연계에 대한 인식이, 강좌 참여 후에는 저널쓰기 및 공유를 통한 관점의 변화, 프로젝트 참여를 통한 구성주의 학습자로서의 경험, 과학 수업 분석을 통한 반성적 사고가 도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