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95 - 11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차원적인 관점에서 교수몰입, 교사효능감과 관련된 변인이 유아교사의 교사헌신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교사의 수업, 유아, 유아교육기관의 헌신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규명하여 유아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얻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부산, 울산, 경남 지역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250명을 대상으로 3개 영역 18문항으로 구성된 교사헌신 검사도구와 9개 영역 45문항으로 구성된 교수몰입 검사도구 및 2개 영역 25문항으로 구성된 교사효능감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교사헌신, 교수몰입 및 교사효능감에 대한 인식 정도는 보통보다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교사헌신 총합, 교수몰입 총합 및 교사효능감 총합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교수몰입과 교사효능감의 모든 하위요인과 헌신 총합 간에도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교수몰입과 교사효능감이 교사헌신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교수몰입에서는 자기 목적적 경험, 명확한 목표, 자의식의 상실 순으로 헌신에 영향을 미쳤으며, 교사효능감에서는 일반적 교사효능감이 교사헌신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