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35 - 24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유아의 친구관계 하위요인인 확인적인 친구관계와 조력적인 친구관계 각각 또래수용과 거부 및 또래 괴롭힘에 미치는 영향력이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만2세-만5세 남아 62명과 여아 73명을 포함한 총 135명과 담임교사 10명이다. 영유아의 친구관계와 또래 수용 및 거부는 영유아들과 개별면접을 통하여 측정하였고, 담임교사들은 영유아의 또래 괴롭힘을 보고하였다. 연구방법은 영유아의 친구관계와 또래수용과 거부, 그리고 또래 괴롭힘과의 관련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상관관계를 산출하였다. 또한 영유아의 친구관계가 또래수용과 거부, 그리고 또래 괴롭힘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하여 AMOS 18.0 Program을 이용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영유아의 친구관계는 또래거부와 또래 괴롭힘과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또한 영유아의 확인적인 친구관계는 또래 괴롭힘, 조력적인 친구관계는 또래거부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