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4권 제5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29 - 14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머니-유아 애착과 교사-유아관계가 유아의 내러티브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기초연구이다. 이를 위해 어머니-유아 애착, 교사-유아관계 그리고 내러티브 발달간의 관계분석과 아울러 내러티브 발달을 예언해 주는 변인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대구광역시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306명이다. 연구결과는 첫째, 내러티브 발달과 어머니-유아 애착과 그리고 교사-유아의 친밀감과 정적인 상관관계가 그리고 내러티브 발달과 교사-유아관계의 갈등은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내러티브 발달을 예언해 주는 변인은 어머니-유아 애착 그리고 교사-유아 관계의 하위요인 중 친밀감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상관관계 분석과 예측변인 분석을 통해 가정-기관이 연계된 내러티브 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가정과 기관의 연계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의 실제에서 교육내용의 선정 시 그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