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243 - 26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특수교육보조원의 연수교육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요구 현황을 조사하기 위해 실행된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전국의 특수교육 관련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특수교육보조원들을 대상으로 연수교육 프로그램 내용 구성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여, 보다 나은 연수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한국자활후견기관에서 파견된 전국의 특수교육보조원 304명을 대상으로 특수교육보조원의 연수교육 내용 항목을 크게 1) 특수교육 기본 이해; 2) 특수교육보조원의 역할 인식; 3) 장애학생의 교수학습지도; 4) 장애학생의 문제행동지원; 5) 관련서비스 지원방법; 6) 교사 및 학부모와의 관계; 7) 특수교육보조원의 사무처리 기술 등 7가지로 나누어 지원요구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그 결과, 특수교육보조원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교육으로는 장애아동의 문제행동 지원 방법에 대한 교육, 장애학생과의 관계 형성 방법, 특수교육보조원의 주요 역할 및 장애학생과 일반학생간의 상호작용 지원 방법 등이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한편, 특수교육보조원의 경력에 따른 연수교육 내용 요구에 있어서는 ‘통합교육의 정의와 중요성’과 ‘언어치료 지원 방법’ 문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특수교육보조원이 근무하는 교육기관 유형에 따른 연수교육 프로그램 내용 요구에 있어서는 ‘문제행동 감소를 위한 지원 방법’에 대한 문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국내 특수교육보조원의 교육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보조원의 욕구를 조사한 첫 번째 연구로서, 특수교육보조원들이 실제 연수 교육에 필요한 내용 구성에 대한 문제제기를 했다는 점과 향후 특수교육보조원 연수 교육 내용의 질적 향상을 위해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지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