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09 - 22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직업생활 프로그램이 자폐성 장애 학생의 사회적응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서울소재 Y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30명의 자폐성 장애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15명과 통제집단 15명으로 나누었으며, 실험집단에게 16주간, 주당 4회, 1회 40분간 직업생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중재 전․후의 사회적응행동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두 집단 모두에게 적용한 종속변인은 적응행동검사를 연구자가 재구성하여 제시한 사회적응행동검사 12개 영역이었으며 이를 적응행동 3개 영역(직업 전 활동, 자기관리, 인내)과 부적응행동 9개 영역(공격, 반사회적 행동, 반항, 위축, 버릇, 대인관계, 습관, 과잉행동, 증후적 행동)으로 나누었다. 연구 결과, 직업생활 프로그램이 자폐성 장애 학생의 사회적응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생 개인별 사회적응행동 변화에서 15명의 실험집단 모두가 적응행동의 3개 영역에서 행동이 증가하였다. 이에 비해 부적응행동의 9개 영역에서는 행동이 감소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