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55 - 18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정서․행동문제로 가정, 학교, 사회에서 어려움을 겪는 아동과 청소년이 증가하고 있다는 일반적 인식과 함께 이들에 대한 교육지원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현실에 역행하는 우리나라 교육 통계에 나타나는 정서․행동장애영역 특수교육대상자 수의 급격한 감소(교육과학기술부, 2012a)는 이들 아동 및 청소년의 교육과 지원을 책임지고 있는 전문가들뿐만 아니라 일반교육과 특수교육 전반에 위기의식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다. 현 실태를 올바로 인식하고 향후 교육지원의 방향을 재정립하기 위해서는 이들 아동과 청소년에 대한 정확한 진단․평가를 실시하여 특수교육요구 여부, 범위와 내용 등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시급해 보인다. 이러한 문제가 일차적으로 해결된다면 이들의 요구에 보다 부합하는 방안을 간구하여 교육지원의 질적 수준을 개선해갈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서․행동장애아 진단․평가와 관련된 독일의 사례를 고찰함으로써 우리나라 정서․행동장애아 진단․평가 체제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찾아보고 정서․행동장애아 교육지원의 질적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