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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61 - 8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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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정서․행동장애 위험학생이 포함된 초등학교 통합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동영상을 활용한 분노조절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이것이 학생들의 공격성, 분노조절능력,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 참여자는 서울의 한 초등학교 4학년 정서․행동장애 위험학생 4명과 이들이 속한 두 학급의 일반학생 51명이다. 실험집단은 주 2회씩 총 14회기에 걸쳐 창의적 재량활동 시간에 동영상을 활용한 분노조절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사전-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를 사용하였으며, 공격성, 분노조절능력, 사회적 기술에서 두 집단의 변화 정도 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두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고, 정서․행동장애 위험학생들의 변화 추이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 점수를 산술적으로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동영상을 활용한 분노조절 프로그램은 초등 통합학급 일반학생의 공격성, 분노조절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사회적 기술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행동장애 위험학생들의 경우, 공격성, 사회적 기술(교사보고형)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으나, 분노조절능력, 사회적 기술(자기보고형)에서는 그 효과가 명확히 입증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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